본문 바로가기

심리학이 돈을 말하다. 저우신위에 지음

 

 

 

 

 

수많은 실험과 연구 끝에 찬 아낸 돈과 인간 심리의 비밀 

뭘까 

돈과 심리 사이 비밀이란?

 

 

나에게 돈이란 어떤 거지?

 

정당한 소유는 인간을 자유롭게 하지만

지나친 소유는 소유자체가 주인이 되어 소유자를 노예로 만든다.

니체

 

 

적당하다라는 말이 참 어렵다고 생각한다

적당이라 함은 사람마다 다 기준이 다를 테니

정당한 소유.... 니체가 말한 정당한 소유는 무엇이었을까?

지나치다는 것 어느 시점에 지나치다고 알고 멈출 수 있을지?

 

 

요즘은 스마트 사회

 

신용카드로 소비생활의 패턴이 보이고

GPS로 본인의 위치 장소의 변화를 금방 확인할 수 있다.

어찌 보면 날 모르는 사람의 나의 데이터만 보고 

돈을 어디 쓰는지, 또 어디를 가는지,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도 금방 알 수 있다.

 

 

 

비극의 80%가 돈과 관련이 있다.

참 무서운 말이다. 돈과 관련해 이렇게 많이 좌우하는지..

이렇게 보면 많은 돈을 갖고 있지는 않아도 가난해서 비극을 초래하는 일은 없었으면 하다....

 

나는 돈의 주인인가 노예인가?

 

안절 부절형-인터넷 구매 시 또 비교하고 또 비교하는 스타일

햄스터형-놓치지 않을 거예요

행복형-끊임없이 소비하는 형

허세형-돈으로 관심을 끄는 형

회피형-거래내역을 확인하지 않는 형

 

어떤 스타일이신가요? ㅋㅋ

 

공감 ㅎㅎ

부부간에 감정을 상하게 하는 것은 돈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닌 돈이 없는 것이다. ㅋㅋㅋㅋㅋ

가난한 부부는 모든 일이  문제가 된다. 

 

가난한 사람은 돈에 늘 매인 삶을 살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돈 문제를 생각하면 사람은 이성적으로 변한다. 

그리고 너무 이성적인 사람은 타인의 감정을 상하게 하곤 한다. 

 

글을 보면서 맞는 말이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핵 공감 

또한 돈문제가 없는 부부는 몇이나 될까 라는 생각도 해봄.

 

하지만,

가난한데, 이성적인 사람, 돈에 진심인 사람, 친구가 없는 사람이

돈에서 자유로운 사람이 있나 생각해 볼 일.

 

 

본인 스스로를 잘 알고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하지만 쉼 없이 돈을 좇는 것은 그 사람을 탐욕스럽고 재미없는 사람으로 만든다. 

 

본인이 원래 재미가 없는 사람인지?

돈에 얽매여서 재미가 없게 된 사람인지?

 

정말 돈 많고 유쾌한 사람은 없는 것인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돈이 많은 사람일수록 덜 유쾌해진다 ㅜㅜ

 

마트에 보면 딱 떨어지는 숫자가 아닌

5630원 이렇게 된 이유를 이제야 알았다. 

그렇군....

 

 

 

경험이 주는 가치 

 

무엇을 가졌느냐는 없어지면 끝이지만

무엇을 했느냐는 끝까지 남는다. 

 

가치 있는 경험을 만들자!

 

 

당신은 어떤 사람인가요?

친화력이 좋은 사람

돈을 버는 것이 좋은 사람

 

 

돈이 나를 자유롭게

지나친 욕심은 없다

돈 때문에 비극이 일어난다거나

불행해지지 않을 정도

돈의 주인이 되어보자.

 

많지도 않고 적지도 않은 

나만의 자유를...